2017.07.25 추가 : 지금은 유투브에서 볼수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ICInf9FU5GU

—— 원문 ——

어쩌다가 보게된 다큐멘터리 “Who Wrote The Bible”

몇장면 캡쳐해보았다.

나그함마디. 이집트 남부.

이런 황량한 땅에 영지주의자들이 수도원을 만들고 공동생활을 하게된 것은, 압박과 박해를 피해서 였다. (콘스탄티누스 대제 시절이다.)

저 거대한 바위틈에 건조한 기후덕에 지금까지 보존될 수 있었다. 그나저나, 저런 땅에서 살아가는 것은 어떤 삶이었을까.

나그 함마디 문서.

그 유명한 도마복음도 나그 함마디 문서중 일부이다.

제일 오래된 (현재판본과 동일한) 성서가 발견된 캐더린 수도원이다.

여기서 발견된 성서는 기원후 300년대에 제작된 것으로 생각된다.

캐더린 수도원은 이런 곳에 위치해있다.

시나이산의 바로 그 유명한 “떨기나무”가 있던 자리. (라고 전한다) 순례자라면 반드시 가보아야 할 곳이 아니겠는가.

3부로된 긴 다큐멘터리는 꼼꼼하게 역사속의 거의 모든 관련 주제를 다루고 있다. 고대 히브리 역사에서부터, 70인역이나, 도마복음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물론이고, 마지막에는 카발라에 대해서까지…

비기독교인이지만 (혹은 비기독교인이라서?) 볼만한 다큐였다.


P.S. 바로 얼마전에 케이블에서 “래리 플랜트”를 보았는데, 그때 명망있는 종교가로 나온 “제리 폴웰”은 여기에도 등장한다. 리버티 대학 총장이고, 명망있는 종교인으로. 굉장히 닮아서… 혹시 영화에 실제 인물이 출연했던건 아닐까.. 상상해봤다.

P.S.2.
“성서를 파헤쳐라” 라는 다큐멘터리도 볼만하다.
성서 고고학. 이라는 흥미진진한 학문의 역사 다큐멘터리.

크리스마스때마다 등장하는 예루살렘 지하의 고대 상수도 시설을 발굴한 과정…
여호수아가 공격했던 여리고의 발굴역사 등등…

 

Leave a Reply

 

Theme by HermesThemes

Copyright © 2017 돌핀호텔의 기억.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