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쓰다보니, 편리한 것은 알겠는데… 사실

1. 나는 CRUD 로만 끝나는 사이트를 만들고 있지 않다.
세상에는 “데이터베이스입출력 + 사용자인증” 으로 끝나는 사이트 들이 엄청나게 많다. 하지만, 지금 만드는 사이트는 그정도로 끝날 것 같지는 않다. 어차피 내손으로 짜야하는 복잡한 부분들이 엄청나게 남아있다.

2. DB에 대한 추상화까지는 필요없다. (sql 문장 만드는게 그렇게 어렵지는 않아..)
SQL 문장대신에 Model

class User {
  String loginid;
  String passwd;

  String toString() { loginid }

  static constraints = {
    loginid(unique:true)
    passwd(blank:false, password:true)
  }
}

이런 클래스를 만들어두는것이 나쁜 생각은 아닌데, 그래도 나는 여전히 Hibernate 같은 것을 꼭 달고 다녀야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SQL 문장 만드는게 그렇게 힘든일도 아니고.. 어쨌든, 제공하니까, 써준다.

3. Spring , Ajax, Testing 등등등
이런 저런 기능을 모두 다 자기가 제공해준다니까, 굉장히 고마운 마음이 들었었는데.. 그냥 GString 기반으로 JSP보다 간단한 GSP 하나 제공하고, 이것에 대한 Controller 를 groovy 로 작성할수 있도록 해주는 , 그정도로 간단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저것들을 제대로 쓸줄몰라서 그런걸까?

4. 결론
아직은 서버에 부하가 많이 가는 것도 아니고, 그냥 주는대로 모두 받아서 쓰고 있는데, 제일 빼고 싶은 것은 Spring. 그리고, domain 이라고 부르는 sql 추상화영역.

—- 2007.01.10 추가
DB에 대한 추상화 필요하다. 다만 몇배나 느리게 만드는 것을 참고 써야 하는가. 선택의 문제.

 

Leave a Reply

 

Theme by HermesThemes

Copyright © 2017 돌핀호텔의 기억.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