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4.0.14 의 설치스크립트를 완성했다. – 이미 설치되어있거나, 중요한 데이터를 이미 mySQL에 넣어놓은 사람은 절대로 받으면 안된다. 이것은 지금 관여하는 프로젝트에서 시스템을 새로 설치했을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다. 실행하려면, mysql-4.0.14.tar.gz 파일이 있어야 한다.

이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있었던 기억할만한 일들.

1. MySQL 을 설치하고 나면 꼭 “/tmp/mysql.sock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한다. 이유를 한참 뒤져보니, 결국은 퍼미션 문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지금은 어떻게 하면 그 에러를 재현할 수 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2. 따라서 퍼미션을 조절하기 쉽게 하려고 /usr/local/mysql 에 설치하는 식으로 만들었었지만, 지금은 /usr 에 설치되도록 했다. 그럼, 디렉토리가 덜 지저분해진다.

3. 영어로 되어있는 mysql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felide-constructors -fno-exceptions -fno-rtti”옵션을 주는 것이 안전하다고 쓰여있다. 그래서, 추가했다.

4. JSP로 간단한 테스트를 돌렸는데, 초당 8개의 접속만이 가능했다. 그래서 우째.. 이리 느린가.. 하고 걱정하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mysql 에서 배포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서버쪽에서 돌려놓고.. 잊고있었다. 스트레스 끝난 후에 보니, 초당 25개의 접속이 가능했다. 초당 25히트면 꽤.. 빠른 것 아닌가? 여기에다가 L4 스위치라도 달아두면.. 더 괜찮겠지?

5. 이런 식으로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해준 사이트들이 많이 있었지만, 그대로 따라하면 안되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은 나도 하나 만들게 되었지만, 이것을 보고, 다른 사람이 따라한다고 해도, 된다는 보장은 없다. 역시.. 각자가 고생해야만 하는 것인가?

요거~

P.S. 아..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어서… 기술쪽은 분리하던가 해야쥐.. 이건.. 영… 안이뻐 지는데… 그래.. 조만간.. 분리하좌…

 

3 Comments

  1. 와리 August 27, 2003 at 4:48 pm

    /etc/init.d/mysql.server stop ?
    빨간모자 9부터 바뀌었나요?

    8에서는 /etc/init.d/mysqld 인데…

    난 전생에 사냥꾼이었다.
    버그사냥꾼…-_-;;

    아직 상해에서

     
  2. 돌핀호텔 August 28, 2003 at 2:28 pm

    크크… 옛날이야기 일뿐..
    빨간모자는 너무 자주 바꾸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갑자기 슬랙웨어.. 가 생각나서 뒤져보니… 아직도 배포판을 만들고 계시네…

     
  3. 김승대 September 3, 2003 at 1:44 pm

    제가 기억하기로는 mysql 라이브러리를 ld.conf 인가 뭐시기인가에 추가해주면.. /tmp/mysql.sock 요넘 에러는 안뜹니다.. ld.so.conf 인가? 비스므리한데.. 검색할까 말까.. ㅎㅎ 암튼 심각한 에러는 아닙니다..

     

Leave a Reply

 

Theme by HermesThemes

Copyright © 2017 돌핀호텔의 기억. All Rights Reserved